본문 바로가기

기자가 답한다

[전문]기자가 답한다1-야구 전문 이용균 기자

2013 프로야구 개막을 하루 앞둔 29일 오후4시부터 경향신문 트위터(@kyunghyang)에서 이용균 기자(@yagumentary)와 독자들이 직접 만났습니다. 프로야구 팬들의 돌직구 질문이 쏟아졌고 이용균 기자의 답변은 쫀쫀하고 깨알같았습니다. 경향 기자팅에 참여하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 대화를 정리했어요. 올해 프로야구가 궁금한 분들, 이것만 읽어보셔도 궁금증이 싹~

'아빠 미소'를 지으며 독자들과 트위터로 수다 떨고 있는 용균 기자!




1. 프로야구 2013 시즌 전반적인 상황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먼저 볼까요. 


@gyunni78 이기자님~반갑습니다! 2013년 가을야구에 초대받지 못할 비운의 운명이 거의 확실히 예상되는 팀을 꼽아주실 수 있을까요?(제가 LG팬이라고 이런 질문 드리는거 아닙니당..ㅜ.ㅜ)

우와 정말 반갑습니다. 거의 확실히 4강탈락이 예상되는 팀은 솔직히 말하면, 없습니다. 누구나 가을잔치에 갈 수 있죠. 이제 개막이잖아요. 


@Noribang 이제 홀수인 9구단 체제가 되었는데, 쉬는 구단의 선수들은 그 날에 어떤 일을 가장 많이 할까요? ^^

평소처럼 훈련을 하되, 반드시 야구는 봐야죠. 특히 메이저리그 경기를 열심히 본다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


@hopelf 만약 시즌 초 트레이드가 일어난다면 어느 팀과 어느 팀 예상하시나요? 

올시즌 첫 트레이드는 한화와 두산 또는 SK와 한화(또는 롯데) 사이에서 이뤄지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선동열 1년 가장 달라진 게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이 있었는데요, KIA 덕아웃이 많이 '가족'다워 졌습니다. 코칭스태프사이의 분위기도 한결 좋아졌구요. 


@gabwha 이번시즌 장타자가 많은것같은데 누가 홈런 칠가능성이 높나요?

홈런왕은 음.... 저는 최형우와 최희섭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리그에 왼손 외국인 선발들이 많은데, 오히려 이들의 공은 좌타쪽에서 장타를 허용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dream_v12_kiaya 신인중에 주목할만한 선수요 ~~

NC 나성범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예정대로 4월 후반 복귀한다면 20-20을 충분히 달성할만한 타자죠.


류현진이 오늘 92마일(148km) 직구와 72마일(114km) 커브를 섞었습니다. 무려 34km 나 차이나는 공이죠. 류현진의 커브는 느릴수록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이대로라면 류현진이 목표 달성 가능할 듯.


WBC 뒷얘기 하나. 최정과 송승준 모두 4강 진출 실패로 FA 자격 획득에 실패했는데요. 사실 정근우도 4일 차이로 9년 FA 자격 획득에 실패했다고 합니다. 대졸 8년 FA는 해외 진출이 불가능하죠.


지난 25일 프로야구 미디어데이에 프로야구 9개구단 감독과 대표, 신인 선수들이 한곳에 모였네요. /경향신문 DB


2. 자신이 응원하는 팀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모아봤습니다. 롯데, LG, 기아, NC 등 인기가 높은 팀들에 대한 질문이 많이 나왔네요. 


■LG 트윈스 

@youn2479  안녕하세요. 올 시즌 엘지의 가장큰 경쟁력은 뭐라고 보십니까? 그리고 약점은... 굳이 묻지 않겠습니다.ㅎㅎ;; 

오지환은 드디어 올시즌 약점이 아니라 강점이 될 것 같구요. LG의 가장 큰 경쟁력은 역시 김기태 감독이 아닐까 싶은데요. 6월 이후 싸움에 대해서 캠프 때 잘 준비했다고 합니다.


@shuradoh LG 류제국과 이형종 상태는 어떤가요? 올시즌 1군에 올라올수 있을지 통할지

LG는 매우 관심이 가는 팀 중 하나죠. 류제국, 이형종 모두 몸을 만들고 있는 중인데, 팀 내부적으로는 이형종에 대한 기대가 더 크다고 합니다. 등판 여부는 이형종 쪽이 더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gyunni78 LG 타자 가운데 올해 포텐(잠재력) 터질거라고 예상하는 선수가 있다면 누굴까요? 정의윤 선수는 빼주시고..ㅜ.ㅜ

오지환이요. ^^;; 그리고 FA를 앞둔 이대형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무관매직’은 통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지만 김기태 감독이 캠프에서 직접 ‘이대형 만들기’에 나섰다고 하네요.


@gyunni78 시범경기에서는 LG불펜진들이 조금은 들쭉날쭉한 컨디션들을 보여준거 같아서 걱정스러운데요, LG 투수진가운데(선발-불펜-마무리 불문) 누가 시즌을 통털어서 키플레이어 역할을 해야할까요? 

역시 봉중근이 뒤에서 잘 막아줘야. 손등 다치지 말고. 그런데, 봉중근이 지난해 사건으로 ‘책임감’이라는 게 뭔지 깨달았다고 하더군요. 


@ERspecialist 올해 임찬규선수의 성적 대충 어느정도 예상하시나요? 찬규가 터져줘야 엘지선발이 자리를 잡을 수 있을것 같은데요..ㅜㅜ

임찬규 선수는 시즌 초반 조금 힘들더라도 계속 기용할 것으로 보이구요. 시즌 초반 보다는 중후반에 대한 기대가 더 큽니다.


■기아 타이거즈 

@CMHACE : 올해 기아가 우승할까요

전문가들의 평가로는 KIA의 우승 확률이 가장 높죠. 시범경기 내용을 보면 정말 ‘아무렇게나 해도 이기는 느낌’이 들 정도로. 다만, 많은 야구전문가들이 지적하듯, 내야 백업 쪽이 약한 것은 좋지는 않습니다.


@joseph0713 기자님이 예상하시는 올해 프로야구 판도는? 기아팬들이 올시즌 주목해야될 투타 키플레이어는? 기아의 윤석민 선수 언제 컴백할 예정인지? 궁금합니다~ 

KIA는 다들 우승후보로 꼽고 있죠. 투수에서는 역시 앤서니, 타자에서는 최희섭의 활약이 중요할 것으로 보이네요. 윤석민 선수는 오래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곧 마운드에서 볼 수 있을 겁니다. 


@yun_ace 시범경기 김상현과 이범호는 부진했습니다 이들의 반등 가능성 어떻게 보세요? #경향기자팅#야구

김상현은 포지션 경쟁이 치열해 보이구요. 이범호는 리그에서 타점생산능력이 가장 좋은 타자입니다. 희생뜬공을 제일 잘 치는 선수죠. 큰 걱정 안하셔도 될 것 같네요.


■롯데 자이언츠 

@keichkim 올해 롯데가 4강 전력이 아니단 평이 많은데요. 기자님은 어떻게 보시나요?

투고타저의 시대에서 마운드가 강하다는 것은 분명히 장점이지만, 타선이 터지지 않으면 투수들의 피로도가 가파르게 올라갑니다. 그 부분이 가장 큰 걱정이죠. 타선에서 ‘갑툭튀’가 필요해 보입니다. 


@G_Bluegoliath 야구 올시즌 롯데자이언츠의 키를 쥔 선수는 누구라고 보십니까?

롯데의 키를 쥔 선수는 투수에서 최대성, 야수중에는 강민호가 될텐데, 올해야말로 전준우가 터져줘야 할 때죠. 


@G_Bluegoliath 그동안 보면 전준우 선수는 하위타순에서 시작하다 1번도 치고 중심타선에서도 치고 하면서 타순 이동이 많았는데 전준우에게 최적의 타순은 몇번이 맞는거라고 생각하시나요?

전준우는 리그에서 그리 많지 않은 ‘툴 플레이어’라고 생각합니다. 강정호와 견줄 수 있을 정도죠. 4번 보다는 역시 3번이 가장 어울리는 타순이라고 생각합니다.


@gyunni78 롯데에 입단한 옥춘선수에 대한 기대평 해주실 수 있을까요?

WBC에 참가했던 김풍기 주심이 직접 공을 봤는데요. 굉장히 좋아졌더랍니다. 장원준 선수도 대만에서 옥스프링 공 보고 “정말 좋더라”라고 하더군요.10승, 3점대 중반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두산 베어스 

@sylvester 두산베어스 팬입니다.올해는 우승을 할 수 있을까요? 올해 두산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잇가요? 그리고 우승확률은 어느정도나 될까요?

두산의 우승확률은 2번째 외국인 투수 - 지금은 올슨 - 에게 달려있을 것 같네요. 니퍼트 외 다른 한 명의 외국인 투수가 흔들린다면 조금 불안해질 수 있죠. 단점.. 음. 좋은 선수가 너무 많다는 점? 


■넥센 히어로즈 

@gyunni78 박병호선수의 올해 활약을 어떻게 예상하시나요? 2년차는 아니지만, 하이커리어를 찍은 다음해인지라 걱정도 되는데요?

앞 뒤에 이택근, 강정호는 물론이고 유한준도 있어서 부담감이 크지 않습니다. 2년차 징크스는 오버페이스에서 나오는데 그 부분도 잘 관리가 됐더군요. 


@fulltimerest 2011년 10월 옐로우카드에 출연시 LG의 문제점을 얘기하면서 당시 염경엽 코치에 대한 안좋은 소문들이 있다는걸 언급하기도 하셨는데요.. 넥센 감독이 된 지금 그분을 후하게 평가하시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안좋은 소문들에 대해서 확인되지는 않았다고 말씀 드린 것으로 기억됩니다. 일단, 넥센 야구의 방향을 잘 잡아가고 있는것으로 보이고, 루키 감독으로서 새로운 색깔을 준비하는 것은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_4935198624843 넥센 vs 엘지. 객관적으로 기자님이 보시기에 어느팀이 더 강한가요?

객관적으로라면, MVP와 신인왕, 리그에서 가장 뛰어난 좌우원투펀치를 지니고 있는 넥센이 LG보다 강합니다. 하지만 하일성 위원님 말대로, “야구 몰라요”. ^^;;


■삼성 라이온즈 

@mangotaste 삼성의 끝판대장, 돌부처 오승환 선수 팬입니다. 이번에도 30세이브 이상 거둘 수 있을까요? 3년 연속 30세이브 가능할지 궁금합니다.

30세이브를 못한다 쪽에 내기를 하시면 분명히 이길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오승환은 올시즌이 끝나면 FA가 됩니다. ^^ 


■NC다이노스 

@inarles7 신생팀 NC다이노스 성적에 대해 전망 부탁드립니다. 또 이승호 고창성 송신영 불펜트리오가 어느 정도 활약해줄까요? 특히 이승호 선수 활약 여부가 궁금하네요

이승호 선수는 조금 더 시간이 걸릴 것 같네요. NC는 돌풍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팀입니다. 기존 팀들이 만만하게 봤다가는 큰일. 그래서 롯데도 NC 첫 경기에 에이스 유먼을 투입하는 거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