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yunghyang

[TV 읽어주는 향이]만수르(억수르), 관심 ‘억수로’ 많네

우리는 어떤 TV프로그램을 보고, 어떤 얘기를 나누고 있을까요? 경향신문 사회관계망서비스(SNS)지기 ‘향이’가 인터넷 빅데이터를 토대로 측정한 ‘관심도’ 기준으로 어떤 TV프로그램들이 누리꾼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지 정리해드립니다.

지난 한 주(7월14일~7월20일) 인터넷에선 개그콘서트가 13일 새로 선보인 코너 ‘만수르’가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이 코너의 이름은 20일 방송에선 ‘억수르’로 바뀌었지요. 

‘억수르’는 일명 ‘허세개그’란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세계적인 부호 ’만수르’(송준근씨)는 ‘모나리자’를 구입했다는 이야기에 “중고라 싸게 샀냐”고 답하고, 복권을 250억원어치 사서 당첨금 30억원을 받게 됐다는 비서의 말에 “이게 되긴 되는구나”라며 즐거워합니다. 옆에서 컴퓨터를 수리하신 분은 ‘빌 게이츠’였고, 음악 과외선생을 ‘비욘세’에서 ‘지드래곤’으로 바꿔달라는 아들에게 벌을 준다며 “아빠 돈 다 세”를 외치죠.


관심도 1위에 오르려면 신선함·재미·감동 등의 요소가 가장 중요합니다. 전주 1위였던 ‘비정상 회담’은 당시 SNS에서 ‘신선하고 재밌다’ ‘신기하고 찡하다’는 반응이 많았는데요, 2회는 1회만큼의 신선한 재미를 선사하지 못해 관심도가 12위로 하락했습니다.



지난주 관심도 2위를 차지한 프로그램은 새로 시작한 SBS 드라마 ‘유혹’입니다. 배우 권상우·최지우·박하선·이정진씨 등 ‘호화’ 캐스팅으로 첫 방송 전부터 관심이 뜨거웠지요. 제작사에 따르면 유혹은 ‘인생의 끝에 몰린 한 남자가 거부할 수 없는 매혹적인 제안을 받고 돌이킬 수 없는 선택을 하면서 이어지는 관계속에서 진정한 사랑의 의미를 찾아가는 네 남녀의 진실된 사랑이야기’라고 하네요.

지금까지는 일단, 사랑하는 아내가 있는 남자 차석훈(권상우)이 빚더미에 오른 상황에서 유세영(최지우)이 그를 10억원으로 유혹하는 내용이 그려졌는데요, 스토리를 얼마나 긴장감있게 끌고나갈지, 네 사람의 심리를 얼마나 섬세하고 설득력있게 그려낼지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지난주 인터넷 관심도 4위는 tvN의 드라마 ‘연애 말고 결혼’이었는데요, 전주 12위였는데 8계단 상승했네요. 어장관리, 간보기 등 현란한 연애기술이 난무하는, 쿨한 연애가 ‘대세’인 이 사회에서 결혼이 사랑의 완성이라고 믿는 주인공(한그루)에게 ‘하늘에서 뚝 떨어지듯’ 나타나 결혼을 요구하는 스펙 좋은 한 남자(연우진). 결혼질색남인 그는 결국 ‘혼자’이고 싶어서 일종의 계약연애·계약결혼을 하려고 하는 것이라는군요. 향이는 아직 이 드라마를 보지 못했는데요, 주인공들간에 오가는 ‘케미’가 달달한 로맨스 장르에 잘 어울린다고 하네요. 특히 한그루씨를 차세대 ‘로코퀸’으로 꼽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MBC 주말예능 ‘무한도전’은 8위로 4주만에 10위권내에 진입했습니다. <무한도전-스피드레이서> 편을 통해 유재석, 정준하, 하하, 노홍철은 KSF(코리아스피드페스티벌)에 도전했는데요, 그러나 결국은 모두 사고, 기체결함 등으로 중도 포기해야만 했고 유재석은 뜨거운 눈물을 흘리기도 했습니다. 반면 ‘서포터즈’로 활동하겠다던 박명수는 잠만 자는 모습으로 ‘슬리퍼즈’로 불리다가 결국은 ‘무한도전-위기안전 대책본부’에 소집됐고요, 사죄하는 의미로 시청자들에게 곤장을 맞았지요. 



약속을 지키고자 노력하는 모습, 태도 논란에 대한 질책과 사과, 시청자와 소통하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 사회가 떠오르신 분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트위터 이용자 Ga******님은 ‘박명수 곤장’ 등의 뉴스를 접하고 “MBC는 무도가 시사프로같은”이라는 의견을 남겼습니다. 

향이가 분석해드리는‘TV 인터넷 관심도’란 현재 방영 중인 국내 142개 채널, 860여개 프로그램 중 누리꾼들의 인터넷 검색, 방송사 홈페이지 방문, 미리보기 및 다시보기 이용정보 등을 통해 형성된 빅데이터를 지표(인터넷 활동량 5만명 기준)로 정리한 것입니다. TV인터넷 관심도를 더 자세히 보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TV 시청률과 달리 인터넷 관심도는 해당 프로그램이 어떤 점에서 주목을 받았는지도 함께 알아볼 수 있는데요. ‘유혹’ ‘연애 말고 결혼’ ‘왔다! 장보리’ ‘운명처럼 널 사랑해’ ‘쇼미더머니 시즌3’의 연관 키워드 순위를 표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유혹’의 인기키워드는 ‘최지우 10억 제안’이네요. 남자 주인공의 ‘돌이킬 수 없는 선택’이 뭘 의미하는지가 아무래도 역시 제일 궁금할 테니까요. 다만 2회에서 유세영(최지우)은 아무런 대가를 요구하지 않았는데요,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 향이도 알고 싶네요.